티스토리 뷰

Android

[Android] 안드로이드란 무엇일까요?

장구치는 개발자 2020. 3. 20. 20:19

안녕하세요, 오늘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안드로이드 개발 하신다면, "안드로이드란 무엇일까?" 라는 생각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안드로이드에 대해서 한문장으로 말해보자면, 

안드로이드는 모바일 OS (Operating System) 종류중 하나이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이렇게 한문장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2가지 단어 OS와 플랫폼이라는 단어 설명을 한후에 계속 안드로이드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 2가지 개념을 모르면 안드로이드의 특징을 이해하지 못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OS (Operating  System) : 운영체제

OS란, 하드웨어를 관리하고 소프트웨어를 실행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안드로이드 또한 휴대폰(하드웨어)에서 특정 앱(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드로이드는 구글에서 만든 스마트폰용 운영체제인 것입니다. 


플랫폼(Platform)

플랫폼이란, 다수가 참여할 수 있는 하나의 장이며, 그 안에서 다양한 가치를 공유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공간입니다. 안드로이드 또한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와 개발하는 개발자들이 공존하여 다양한 가치를 창출하는 공간입니다. 


그래서 안드로이드란?

안드로이드는 구글에서 만든 스마트폰용 운영체제입니다. 운영체제와 미들웨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어플리케이션, MMS 서비스 등을 하나로 묶어 서비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설치하면 실행될 수 있도록 구성된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iOS(애플 운영체제)에 견주어 스마트폰과 태블릿으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면서, 안드로이드는 세계 모바일 시장에서 가장 성공한 OS라는 평가를 받고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리눅스(Linux)를 기반으로 제작되었고 언어는 자바를 사용합니다. 


안드로이드 동작 방식 및 구조 

안드로이드 구조도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커널 위에서 동작하며, 자바 코틀린으로 앱을 만들어 동작합니다. 다양한 안드로이드 시스템 구성 요소에서 사용되는 C/C++ 라이브러리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기존의 자바 가상 머신과는 다른 가상 머신 안드로이드 런타임을 통해 자바와 코틀린으로 작성된 응용 프로그램을 별도의 프로세스에서 실행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특징은?

- ios와 달리 오픈소스 기반입니다. 오픈 소스이기 때문에 기업이나 개인이 각자 안드로이드 프로그램을 독자적으로 개발해 탑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라이선스 : Apach 2.0)

- 휴대폰에서 제공하는 기능(사진 촬영, 파일 선택)에 관련된 화면이나 기능들을 따로 만들지 않아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버전

안드로이드 os는 주기적으로 업데이트가 되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각 버전별로 추가된 기능도 삭제된 기능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현 하려는 기능이 나의 minSdk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개발을 시작한지 얼마 안 된 분이시라면 이런 것도 있다는 걸 알아두셔야합니다. 그리고 라이브러리나 특정 모듈을 사용하면서 해당 기능들의 최소 sdk 버전이 무엇인지 한번 확인해보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